표현식 사용하기
표현식은 JSP 페이지의 정한 위치에 값을 출력하는 기능입니다. 즉, JSP 페이지에서 변수나 메서드의 결괏값 등을 브라우저에 출력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.
표현식의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.
<%= or 자바 변수 or 자바 식%>
JSP 페이지에서 표현식 실습
1. 다음과 같이 hello3.jsp 파일을 준비합니다.

2. 다음과 같이 hello3.jsp를 작성합니다. 표현식을 이용해 JSP 페이지에서 선언한 변수와 여러 가지 값을 HTML의 원하는 위치에 출력합니다. 이때 <%= %> 안의 자바 변수나 자바 식에는 세미콜론(:)이 있으면 안됩니다.
<%@ page language="java" contentType="text/html; charset=UTF-8"
pageEncoding="UTF-8"%>
<%!
String name = "이순신";
public String getName() { return name; }
%>
<% String age=request.getParameter("age"); %>
<!DOCTYPE html>
<html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표현식 연습</title>
</head>
<body>
<h1>안녕하세요 <%=name %></h1>
<h1>나이는 <%=age %></h1>
<h1>키는 <%=180 %>cm입니다!!</h1>
<h1>나이<%=Integer.parseInt(age)+10 %>살입니다!!</h1>
</body>
</html>
3. http://localhost:8090/pro12/hello3.jsp?age=22로 요청하여 결과를 확인합니다.

아래는 서블릿으로 변환된 코드입니다. 표현식 안의 값은 print()를 이용해 브라우저에 출력됩니다.

만약 선언문 안에 세미콜론(;)을 추가하면

아래와 같이 오류가 발생합니다.

<%= %> 안의 자바 변수나 자바 식에는 세미콜론(;) 있으면 안됩니다.
스크립트 요소는 브라우저에서 JSP 페이지 요청 시 모두 서블릿의 자바 코드로 변환됩니다. 즉, 스크립트 요소는 브라우저로 전송되지 않습니다. 브라우저는 HTML 태그, CSS, 자바스크립트만 전달받습니다.